공유오피스는 말 그대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해서 사용하는 사무실인데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적절한 가격에 쾌적한 공간을 이용해서 일의 능률을 올리기 위해 사용하는 사무실로 알려져 있어요. 기회가 되어서 공유오피스를 직접 둘러보게 되어 제가 느낀 공유오피스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유오피스 투어
- 투어 지점 : 패스트파이브 교대점
- 크기 : 10인실
- 방법 : 사전 예약
원래 저희 회사가 강남 인근의 사무실을 임대해서 사용하고 있다가, 회사 사정으로 다른 사무실을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일반 사무실을 임대하느냐, 아니면 공유오피스로 들어가느냐를 놓고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본 사무실에서 멀지 않은 공유오피스를 알아보다가 패스트파이브 교대점의 무료 투어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강남 인근에 패스트파이브 지점이 여러개가 있는데, 저희 팀원들이 출퇴근 교통 편의상 교대역 지점을 선호했습니다. 내가 좋다고 느끼는 건 다른 사람도 좋다고 느끼는 건 똑같은지, 알고보니 패스트파이브 교대점이 인기지점이라고 하더라고요.
공유오피스를 고려하게 된 이유
- 일반 사무실보다 월세가 저렴할 것이라는 추측
- 쾌적한 공용공간(라운지, 회의실 등)
- 마음껏 먹을 수 있는 간식(커피)
- 스타트업의 활기(?)
우선 공유오피스를 고려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일반 사무실을 임대하는 것보다 월세가 더 저렴할 것이라는 생각이 1순위였고요. 그밖에 예쁘고 쾌적해보이는 라운지, 휴식공간, 마음껏 마실 수 있는 커피 등이 열심히 일하기에 좋은 분위기일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였습니다. 또 여러 스타트업들이 함께 일하는 것을 보며 일하는데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 팀원들도 있었어요.
패스트파이브 교대점 투어 신청
패스트파이브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무료로 지점투어를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투어 신청을 하게되면 담당 매니저분께서 투어 일정 조율을 위해서 연락을 주십니다. 저희는 투어 신청 다음날 오후 1시에 바로 시간을 잡을 수 있었어요.
패스트파이브 교대점 투어후기(장점, 단점)
-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사진과 동일하게 쾌적한라운지 등의 공용공간
라운지, F&B, 미팅룸 등 공용공간은 정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것처럼 조명도 좋고 쾌적하고 예뻤습니다. 많은 분들이 일하다가 나와서 쉬거나 할 때 확실히 에너지 충전도 되고, 일할 맛이 날만하구나 싶을 정도로 좋다고 느껴졌어요. - 10인실이라기엔 너무 작았던 책상, 공간 크기
예상과 달랐던 부분은 저희가 사용할 사무실 공간이었는데요. 저희가 이미 지내고 있던 사무실 공간의 책상이 큰 편이고(듀얼 모니터 사용) 책상열과 열 사이의 간격도 넓은 편이었던 이유도 있겠지만, 10인실이라기에는 사무실이 너무 작다고 느껴졌습니다. 듀얼 모니터를 놓기에도 무리였고, 서로 다닥다닥 붙어 앉아야만 하는 느낌이릴까요? 게다가 이미 기존 사무실에서 이용하던 간식 냉장고 등을 둘 공간도 마땅치 않았어요. -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았던 임대료
그리고 또 한가지 결정적이었던 요인은 바로 월세였는데요. 라운지 등 쾌적한 공간과 무료 커피가 무한으로 제공되는 점은 충분히 이해하겠지만.. 정작 저희만의 공간인 10인실 사무실 이용이 너무 불편하다고 느껴지는 가운데 월 400만원이라는 임대료가 합리적인 가격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각종 관리비 등이 모두 포함된 비용이라고는 하나, 기존의 넓은 임대 사무실의 월세와 별반 차이가 없는데 동일한 비용을 내야 하는 점이 가장 걸리는 부분이었어요.
- 스타트업의 활기를 느낄 수 있는 공간
이건 회사 직원분들의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뉠 수 있는 요인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저희 회사 팀원들만 해도 mbti가 E***이신 외향적인 분들은 스타트업의 에너지가 느껴진다며, 사무실 공간이 조금 작은 것을 감안하더라도 공유오피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셨어요.
한편 mbti가 I***인 내향 성향인 분들은 사무실 바깥을 나가면 모르는 사람들과 마주치는 것이 조금 불편하고, 한 공간 내에 사람이 너무 많은 것을 부담스럽게 느끼셨어요.
공유오피스, 이런 분들께 추천!
-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
- 스타트업 회사들 속에서 시너지를 느끼고 싶은 분들
패스트파이브 교대점만 둘러봤지만, 다른 공유오피스나 다른 패스트파이브 지점도 유사한 환경과 임대료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말씀드리자면 이제 막 1인, 2인 등 작은 규모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께는 공유오피스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피머신이나 프린트기 등을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라운지에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 초기에 이런 사무실 용품 구매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은 확실히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다 싶었어요.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제 막 일을 시작하는 활기 넘치는 스타트업의 에너지를 받아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확실히 일하기에 좋은 환경이라고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패스트파이브 교대점 10인실 둘러본 후기를 작성해보았는데요. 저희 회사는 고민을 거듭하던 끝에 일반 사무실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꼭 공유오피스나 패스트파이브 자체가 별로다 이렇다기 보다는 저희 내부적으로는 조금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런 결정을 한 것이니, 공유오피스 이용 고민중이신 분들은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유오피스는 이미 다른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고 계실 정도로 충분히 장점도 많은 곳이니까요!
댓글 쓰기